학과안내

영상&게임콘텐츠과

Visual Image& Game Contents

영상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영상 & 게임콘텐츠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470
  • 학과장 032 - 610 - 3471
학과홈페이지

학과동영상



학과 소개

만화영상, 웹툰, 디지털사진 및 동영상촬영과 프로그래밍 분야, 3D캐릭터애니메이션, 3D게임그래픽과 VR/AR콘텐츠 분야의 내용으로 구성된 예술과 공학의 융ㆍ복합 학과로 영상 및 게임콘텐츠 분야의 전공 이론과 제작기술 부문 전문 인력양성을 하게 됩니다. 기초교과과정은 공통으로 진행되며 2학년 수업에서 웹툰 및 교육용콘텐츠 교과목과 3D게임&3D애니메이션 콘텐츠 교과목 전공선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과 교육목표

콘텐츠 제작사에서 요구되는 인성을 갖추고, 창의력을 겸비한 NCS기반의 영상 & 게임콘텐츠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직무 직업개요
게임콘텐츠제작
인력
모바일 / PC온라인게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부문: 게임기획과정에서 시작되는 역할로서 전반적인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게 된다.
그래픽디자인 부문 : 3D게임캐릭터 모델링 및 맵핑, 3D소품모델링 및 맵핑, 3D배경모델링 및 맵핑, 3D게임애니메이션 부서(팀)에서 Photoshop, Max, Z-Brush등의 그래픽제작용 소프트웨어 활용 제작 담당
3D 게임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모델링 / 맵핑)
VR/AR 콘텐츠
3D애니메이션제작
인력
3D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디자인
(모델링 / 맵핑)
메인프로덕션 부문 : 3D캐릭터 모델링/맵핑 팀, 3D캐릭터애니메이션 팀에서Photoshop, Maya, Max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폴리곤모델링, 캐릭터리깅(셋업), 3D캐릭터애니메이팅 담당
포스트프로덕션 부문 : Maya, Max, After effect 등의 그래픽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라이팅, VFX, 렌더링 및 합성/편집 담당
영상합성 / 편집디자인
VFX
만화콘텐츠제작
인력
만화(웹툰) 작가 출판만화 및 웹툰, 카툰 부문에 작가로 활동하는 인력으로 주로 온라인매체에서 연재하는 형식으로 활동
세계관 설정, 만화스토리구성, 채색, 작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그래픽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직업
산업체수요중심의 디지털사진, 동영상, 2D캐릭터디자인,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홈페이지 제작, 2D영상 콘텐츠 관련 직업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1-1 1-2 2-1 하계방학 2-2
교양 정보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전공기초 3D컴퓨터그래픽        
그래픽디자인        
기초모션그래픽        
웹툰기초드로잉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 공통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   현장실습(1)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
웹툰&교육용
콘텐츠
웹툰스토리구성(1) 웹툰작화 캡스톤디자인(1)
웹툰연출 웹툰채색 플래시애니메이션
워크숍
플래시애니메이션 배경삽화
일러스트레이션
웹툰창작
기초플래시액션스크립트 웹툰스토리구성(2) 교육용콘텐츠 워크숍
기초웹프로그래밍 플래시액션스크립트 포트폴리오
캐릭터삽화
일러스트레이션
플래시액션스크립트
워크숍
UI/UX프로그래밍
소품삽화
일러스트레이션
게임(VRㆍAR)
&
3D애니메이션

사회 맞춤형
교육과정 반

산업체
위탁교육 반
  3D캐릭터 리깅&셋업 클라이언트프로그래밍 3D캐릭터 텍스츄어
3D캐릭터모델링 콘텐츠프로그래밍 UI/UX프로그래밍
JAVA 3D캐릭터
애니메이션 실무
3D애니메이션워크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m-VR/AR제작 기초 방송용 3D캐릭터모델링
모션그래픽디자인 모션그래픽실무 방송용
3D캐릭터애니메이션
3D게임 캐릭터 모델링 VR프랍&배경
모델링 실무
영상편집&
모션 그래픽디자인
VFX 캡스톤디자인(2) m-VR/AR 제작 실무
포트폴리오 워크숍
현장실습(2)
[융ㆍ복합 과정]
VR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
  VR콘텐츠 제작 기초 VR콘텐츠 제작 실무
  VR콘텐츠 제작 워크숍 VR콘텐츠 프로젝트
[융ㆍ복합 과정]
VR게임 콘텐츠
제작 전문가
  3D게임 제작 기초 3D게임 제작 실무
  3D게임 제작 워크숍 3D 프로젝트

2개의 부전공 융복합 트랙 운영

영상&게임콘텐츠과와 컴퓨터소프트웨어과가 협업으로 전개하는 4차 산업 문화콘텐츠 맞춤형 트랙으로 협약기업과 연계하여 팀티칭으로 전개되는 프로젝트식 실무교육을 통해서 4차 산업 영역으로 진로를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VR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 과정 트랙]
게임콘텐츠/교육용콘텐츠/홍보용콘텐츠 등을 VR콘텐츠로 제작하는 실무과정을 4개의 교과목을 통해서 팀단위의 프로젝트식으로 진행하며, 이수 후에는 부전공을 취득하게 됩니다.

[3D게임콘텐츠 제작 전문가 과정 트랙]
모바일에서 구동이 되는 1인칭 게임콘텐츠 기반으로 제작하는 실무과정을 4개의 교과목을 통해서 팀단위의 프로젝트식으로 진행하며, 이수 후에는 부전공을 취득하게 됩니다.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 운영

부천대학교 내에 '극장용/방송용 3D애니메이션', '게임콘텐츠', '영상(모션그래픽)콘텐츠', ‘VR/AR콘텐츠, '교육용콘텐츠(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을 위한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표 참여 작품은 극장용 3D애니메이션<뽀로로 슈퍼썰매 대모험>, 방송용 3D애니메이션<버블버블 마린> 등이 있습니다.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에서는 콘텐츠 제작실무와 전공학업을 겸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희망자에 한하여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설정하고 제작스탭으로 참여할 수가 있으며, 취업자 자격으로 4대 보험에 가입이 되며, 졸업 후에는 신입사원이 아닌 경력사원 자격으로 협력 콘텐츠 제작사로 취업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계약직 제작 직원채용 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종일과정 프로그램/교과중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취업분야

방송영상제작사, 게임제작사(3D게임그래픽/프로그래밍), 극장용/방송용 3D애니메이션(3D애니메이터, 3D모델러&맵퍼), 만화가, 웹툰작가, 캐릭터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2D애니메이션원화가, 출판사, 영상제작사, 교육용콘텐츠제작사, 교육용콘텐츠 창업, 리터칭전문가, UI/UX 디자인, VR/AR콘텐츠 제작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