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U News
  • 분기별 주요 소식 부천대학교 뉴스

  • 부천대학교의 2021년 분기별 주요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람다운 사람, 퍼펙트한 인재를 양성하는 부천대학교의 다양한 활동을 만나보세요.
    • 부천대학교, 대학 진단 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부천대학교는 9월 2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교육 정상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대학 정원 감축을 위해 대학의 교육 여건, 학사 관리, 교육 과정,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의 지표를 토대로 고등 교육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요소를 3년 주기로 평가하는 정책이다.
      교육부는 9월 2일 대학기본역량진단 대상 전문대학 가운데 부천대 등 97개교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부천대학교는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서 정부의 일반재정지원(대학혁신지원사업)을 받게 된다.
      부천대학교 한정석 총장은 “이번 결과는 모든 구성원의 노력으로 이뤄낸 성과이며 그동안 고생한 대학 구성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공을 위한 정책과 대학의 기본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부천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보험심사평가사 2급 자격증 전원 합격

      한국의료행정실무협회에서 주관한 ‘제35회 보험심사평가사 2급 자격시험’에 보건의료행정과 2학년 28명이 응시해 전원 합격했다. 보험심사평가사는 진료비 심사평가를 받기 위하여 자체심사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진료비관리 전문가다.
      부천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는 보험심사평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자격증 대비 무료 특강, 교재비와 자격증시험 응시료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의료행정과 김덕영 학과장은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보건의료인력 육성에 기여하겠다. 대학본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내부 구성원의 단결로 작지만 알찬 학과로 발돋움하려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는 한국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평가원에서 진행한 2020년 1주기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평가·인증을 통과하여 교육과정 및 시설, 운영 등에서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더 나아가 첨단 의료산업 발전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와 보건의료인으로서 갖춰야 할 도덕적 인성, 의료 세계화를 이끌 글로벌 평생학습역량을 갖춘 보건·의료행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부천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지역 전문대학 간 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 워크숍 개최

      부천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7월 14일, 부천대학교 한길관 디지털스페이스에서 동양미래대, 안산대, 유한대, 인천재능대와 함께 ‘지역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사업실무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각 대학별 혁신지원사업관계자 및 사업수행 구성원 등이 참석했으며 3차년도 혁신지원사업 운영사례와 우수실적, 효율적 관리방안을 공유하고 연차·종합성과평가 대비 준비사항 등을 논의하였다.
      부천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최준혁 단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각 대학의 사업방향과 전략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구체적 사례 검토를 통해 사업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하며, “향후 지역사회 기반 우수사례 창출과 혁신지원사업의 다양한 성과를 널리 확산하기 위하여 지역대학 간 교류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라고 밝혔다.

    • 부천대학교, BCU-BL 기반 맞춤형 교수법 개발

      부천대학교 교육혁신원은 BCU-Edutech 교수모델을 통해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된 상황 속에서 에듀테크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혁신적인 교수법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2021학년도 1학기에 개발된 식품영양학과 이수정 교수의 ‘식가공실습 학생 흥미 유발을 위한 맞춤형 교수법’은 비대면 상황에서 원활한 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하여 BCU-BL모델을 적용하고 이와 함께 AR레시피 앱을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수업용 AR앱은 구글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으며,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교수법 개발에 참여한 이수정 교수는 “MZ세대인 우리 학생들에게 기존의 수업 방식은 지루함을 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다.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영상제작 등 복합적으로 연계된 개발에 어려움은 있었지만 다양한 경험과 시도를 할 수 있어서 보람되었다”라고 말했다.

    • 부천대학교,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교직원 연수 개최

      부천대학교는 7월 12일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교직원 역량강화’를 주제로 하계 교직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대면 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메타버스라는 비대면 온라인 환경으로 200여 명의 교직원이 한곳에서 만나 실시간으로 진행된 의미 있는 연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코로나19로 장기화되고 있는 비대면 수업 운영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성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육환경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대학교 한정석 총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대학위기 극복을 위한 교직원 역량의 필요성과 다양한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직원 연수를 통해 우리 대학 교직원들이 미래를 선도할 MZ세대를 이해하고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고민해보는 소통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