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기공사는 치아와 그 주위 조직에 필요한 보철물을 설계·제작·수리하는 의료기사입니다. 치아를 보철물로 수복하거나 교정 장치를 구강 내에 장착하는 경우 치과 기공물 제작을 치과기공사가 맡게 됩니다. 즉, 치과기공사는 치과 의사의 의뢰를 받아 다양한 형태와 재료의 치아, 치아 장치, 교정 장치 등을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일을 합니다. 최근에는 치과용 캐드(CAD)·캠(CAM)과 3D 프린터를 활용해 보다 빠르고 정밀하게 제작합니다.
치과기공 분야는 기계와 장비를 잘 다루고 미적 감각과 좋은 시력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매우 정교한 일을 수행해야 하기에 정확성과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며, 오랜 시간 작업해야 하므로 인내심이 강하고 차분한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기공사의 전망은 밝습니다. 치과기공사가 되려면 전문대학 이상 치기공학과에서 치과 의료 전반의 전문지식과 치과 기공물 제작 및 수리 기술을 습득한 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으로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종합병원과 치과 병·의원의 치과기공실·치과기공소에 취업할 수 있고, 치과기공소를 직접 개설할 수 있습니다. 치과 기기 및 재료 제조회사나 치과재료 유통회사 등 일반 기업이나 보건·의료 분야 공공기관에 진출하기도 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치과기공사의 기술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만큼 해외 취업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갈수록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치아 치료뿐 아니라 심미적 측면에서도 치아 교정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치과기공 분야가 디지털화되면서 치과기공사가 진출할 수 있는 직종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3D 프린팅 기술 등 첨단 IT 기술이 치과기공 분야에 접목됨에 따라 관련 기업의 취업률이 증가하고 디지털 영역의 기술을 겸비한 치과기공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부천대학교 치기공과는 치과보철물과 각종 교정 장치물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사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2년 신설됐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3D 프린터, 치과용 캐드(CAD) 및 캠(CAM) 시스템이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첨단 실습시설을 갖추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 산업체 맞춤형 현장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재양성 유형을 크게 치과기공 전문가와 3D 프린팅 전문가 두 부문으로 나누고 해당 전문가 육성을 위해 실무 중심의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참다운 보건인으로서 봉사정신과 우수한 현장 실무 능력, 창의적인 사고를 고루 갖춘 글로벌 디지털 치기공 전문가의 꿈을 부천대학교에서 펼쳐보시기 바랍니다.